세일링 Tips

세일링 준비 Series : 1. 겨울철 세일링 복장

데루수 2012. 12. 27. 22:07

겨울철 바다에 나가면 생각보다 센 바람이 계속 분다.  그래서 고어 텍스 등산 쟈켓의 보온성만을 믿고 달랑 입고 나갔다간, 노출된 피부나 땀을 통해 체온을 잃으면서 체력이 급격히 손실될 수 있다.  겨울철 산행과 마찬가지로 여러겹의 옷과 모자 장갑 등을 단단히 껴 입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서 외양 바지Offshore Pants와 쟈켓Jacket에 대해 미리 보는 것도 도움이 됨...).  


 요트 복장은 그 주요 기능에 따라 겉 옷(Outer layer), 중간 옷(Mid layer), 속 옷(Inner layer)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겉 옷의 첫째 조건은 100% 방풍이다.  체감 온도는 실제 기온과 훨씬 낮을 수 있으므로, 통풍성이 좋은 소재의 겉 옷은 겨울철 세일링에 맞지 않는 것 같다.  센 바람에 노출되어 있으면, 보온력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에 견디기 힘들다. 땀이 많이 나지 않는 이상 바람이 전혀 통하지 않는 소재가 오히려 바람직하다.  

 

둘째 조건은 100% 방수가 이상적이다.  고어 텍스 등 고급 소재 등산복이 반드시 믿을 만 한 것은 아닐 수 있다.  유명 등산 방수 쟈켓을 집에 가져와 샤워기를 틀어 놓았더니 등짝은 방수가 완벽한 데, 소매가 적셔 지는 것을 보았다. 보통 안감 소재 역시 방수여서 속 옷까지 젖지는 않겠지만, 혹시 조금이라도 찢어지면 그 반대가 된다.  


바지 역시 같은 두 기능이 요구된다.  그래서, 두꺼운 겨울철 등산 바지 위에 바람이 세게 불 때를 대비해 얇은 나일론  츄리닝 바지를 하나 더 껴 입으면 대충 견딜만 하다.  방수 방풍이 어느 정도 되더라도, 캐빈 탑 위에서 붐을 피해 이리 저리 구르거나 기다보면 소재가 약한 겉 옷은 여기 저기 찟어지기 일 수다.  그러므로 너무 고급 제품은 입기가 꺼려지나 대부분 AS(after service)를 이용해 수선이 된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고어 텍스 소재 방수 쟈켓과 바지 권한다.


중간 옷은 보온 기능 위주의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이상적이다.  양모 스웨터, 통풍성이 좋은 "고급" 소재 츄리닝 상의, 얇은 면 상의 등 3겹은 되어야 한다.  겉 옷이 비바람을 막아 주니, 중간 옷은 체온을 유지하고 혹시 모를 땀을 어느 정도 흡수시키는 기능이 필요하다.  


속 옷은 여름철 복장에서는 땀 배출에 의한 체온 손실 때문에 매우 중요한데 (나중에 자세히 기술할 예정), 겨울철엔  겉 옷이 방수 방풍을 잘 해 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평상시 입는 자연 소재 런닝 팬티면 충분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면 소재 보다 땀 배출 기능이 강한 폴리프로필린polypropylene이나 폴리에스터polyester소재로 만든 속 옷을 권한다  (나중에 세일링 전문가되면 중간 옷과 속 옷은 여기서 고르세요).


그 외에 손, 발, 머리를 보온해야 한다.  손 보호를 위해 스키 장갑, 목장갑 등 어떤 종류라도 꼭 준비해야 한다.  건조한 피부에는 바셀린Vaseline이나 뉴트로지나Neutrogina 핸드크림을 꼭 미리 바르는 것이 좋다.  장갑낀 손으로 하지 못하는 몇가지 데크 작업이 있고 거친 로프를 다루다가 손바닥이 트면 안되기 때문이다 (세일링 전문가 장갑은 여기서 구경하시길...).  오랜 시간 세일링하려면 발 역시 보온을 잘 해야 한다.  통상 요트에는 히터가 따로 없기 때문에 발이 시려 오기 시작하면 정신력이 약해진다.  보온에는 목이 긴 등산화가 제일 좋으나 흰색의 FRP 소재로 된 요트 갑판이 쉽게 더럽혀지므로 바람직 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보통 운동화를 신는 데, 두꺼운 양모 양말 속에 얇은 여름 용 면양말을 하나 더 신으면 바람이 세게 불어도 추위를 덜 느낀다 (데크 부츠는 여기서 감상...).  딩기용 하이킹 부츠 등은 크루저 데크 위에서 금속제 장비 등에 찢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마지막으로 하지만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 머리를 보온하는 것이다.  양모 비니, 등산 모자, 머플러 뭐든지 좋으니 무조건 머리를 겨울 바람으로부터 막아주어야 된다.  


이상 준비가 되면 선글라스, 선 스크린(자외선 차단제), 비 옷 등은 옵션이다.  


% 우리나라는 겨울철에 특히 바람이 세므로 이 때 강풍 세일링 연습 많이 하고 여름에는 미풍 연습하면 좋아요!  그리고 여름에는 그냥 선탠 로션만 바르고 다 벗고 해도 되요^^.


% 대표적인 크루저 세일링복 회사 제품군


Gill

Henry Lloyd

MUSTO